반응형

 

10년차 걸그룹 원더걸스의 해체와 그 이유, 히트곡

 

원더걸스가 전격 해체된다는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다. 126일 원더걸스의 소속사인 JYP엔터테인먼트는 원더걸스가 공식적으로 해체된다고 전격 발표했다.

 

원더걸스는 2007년도에 데뷔해서 지금까지 10여년 동안 수많은 히트곡들을 발표하며 대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아왔던 최정상급 걸그룹인데, 갑자기 예고도 없이 해체가 발표되어 큰 놀라움을 주고 있다.

 

원더걸스는 우리 K-POP을 국내에서 전세계에 널리 전파시키는 데에 큰 기여를 한 2세대 아이돌걸그룹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으며, 소녀시대와 함께 거의 10여년동안 걸그룹의 양대산맥을 형성하면서, 인기를 끌어온 대표적인 인기걸그룹이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원더걸스가 공식적으로 해체된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원더걸스의 10주년 기념일인 210일날 원더걸스의 마지막 싱글앨범을 발표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JYP엔터테인먼트는 원더걸스와 재계약을 하지않고 해체하기로 했으며, 그동안 오랫동안 성원을 보내어준 팬들에 대한 마지막 선물로, 210일날 원더걸스의 마지막 앨범이 될 디지털싱글을 발표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원더걸스를 꾸준히 응원하고 좋아했던 많은 팬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아닐 수가 없다.

 

최근 일년 동안에 유난히도 아이돌걸그룹의 해체소식이 많이 전해졌는데, 20161월 인기걸그룹 카라가 해체되었고, 그리고 20165월경 2NE1이 해체될 발표하였고, 20166월에는 4인조 걸그룹 포미닛이 전격 해체되었는데,

이제는 소녀시대와 더불어 인기 아이돌걸그룹의 쌍두체제를 형성해왔던 원더걸스마저 해체된다고 하니, 팬들뿐만 아니라 대중들에도 충격파가 클 수밖에 없다.


 

세상에! 일년 사이에 최정상급 인기걸그룹이 4개나 사라지다니, 국내팬들뿐만 아니라, 세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원더걸스 해외팬들도 엄청난 충격과 멘붕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그렇다면 원더걸스가 해체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이번에 JYP엔터테인먼트가 발표한 원더걸스 해체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왜냐하면 아이돌그룹이 해체되는 경우에는 그만한 명분과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아직도 수많은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인기걸그룹인 원더걸스가 해체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사실 원더걸스는 작년 7월 발표했던 세번째 정규앨범 타이틀곡인 ‘Why So Lonely’가 가요순위프로에서 1위에 올랐을 정도로 크게 히트했으며, 음원사이트 멜론에서도 거의 두달 동안 2위자리를 유지할 정도로 인기면에서나 앨범발매량에서나 성공적이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동안 공백기가 있었던 원더걸스가 오랜 공백을 끓고 다시 컴백한 후에, 2015년도에 발표한 ‘I Feel You’2016년도에 발표한 ‘Why So Lonely’가 모두 크게 인기를 끌었고, 원더걸스는 제기에 성공한 걸그룹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평가를 받아왔다.

 

그런데 이렇게 인기절정의 시기에 느닷없이 원더걸스를 해체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니, 납들하기가 힘든 것은 사실이다.

 

JYP는 원더걸스의 해체를 발표하면서, 그 해체이유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JYP는 원더걸스의 멤버들과 원더걸스의 장래에 대해서 오랫동안 진지하게 협의를 했다고 하며, 고심 끝에 원더걸스의 해체를 결정했다고 한다.

 

 

소속사 JYP의 설명에 의하면, 원더걸스는 해체하기로 했지만, 맴버중 유빈과 혜림은 JYP에 계속 남아서 솔로가수나 연기나 예능 등 다방면에서 활동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나머지 멤버인 선미와 예은은 JYP와 재계약을 하지않고, 회사를 떠나기로 했다고 한다. 

원더걸스의 해체이유에 대해서 JYP에서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이같은 JYP의 설명속에 원더걸스 해체의 숨은 이유를 찾을 수가 있을 것 같다.

 

사실 이번달이 원더걸스의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이었는데, 소속사와 원더걸스 멤버간에 재계약에 대한 협상을 벌여왔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런데 원더걸스의 4명의 멤버중 유빈과 혜림은 재계약에 합의한 반면, 예은과 선미는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재계약에 대한 합의를 하지않았다는 것이다.

 

 

소속사가 예은과 선미 두사람과 재계약을 하지못하게 됨으로써, 4인조 원더걸스는 반토막이 나게되었고 더이상 그룹을 운영할 수가 없는 상태가 된 것이다.

 

그러니까 JYP가 원더걸스의 해체를 결정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예은, 선미와 재계약이 성립되지 못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JYP가 원더걸스의 멤버 예은과 선미의 등을 떠민 것인지, 아니면 예은과 선미가 스스로 자발적으로 JYP를 떠나간 것인지는 현재로선 알 수가 없다.

 

어쨌든 10년동안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왔던 국민걸그룹인 원더걸스가 해체된 표면적인 이유는 바로 멤버 예은과 선미가 소속사를 떠나기로 했기 때문이다.

 

선미는 소속사에서 원더걸스의 해체를 발표한 직후인 2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그동안 10년 동안 원더걸스여서 매우 행복했다’ ‘앞으로 10, 20년이 지난 후에도, 여러분의 기억 속에서 따뜻한 모습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 ‘훌륭한 원더풀에게 정말 고맙고 미안하다고 아쉬운 작별인사를 남기기도 했다.

 

선미 사진

 

JYP를 떠나기로 한 예은과 선미가 진짜 자신들의 색깔을 찾고, 새로운 발전된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 원더걸스를 해체하고, JYP를 떠난다면, 안타깝지만 그들의 발전을 위해서 풀어주는 것이 도리일 것 같다. 아이돌스타가 우리들의 장난감이나 애완동물은 아니기 때문이다.

 

아마도 소속사를 떠나는 예은과 선미는 음악적인 재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향후 튼튼한 소속사를 만나서 솔로가수로서 재2라운드의 연예계생활을 펼쳐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아직도 의구심을 지울 수 없는 것은 과연 예은과 선미가 자발적으로 JYP를 떠나기로 한 것인가 하는 점이다.

원더걸스는 6개월전에 발표한 ‘Why So Lonely’1위를 하는 등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 2의 전성기를 펼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포미닛처럼 계속된 앨범실패로 인해서, 해체된 것과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카라처럼 대부분의 멤버들이 소속사와의 재계약을 거부하고, 떠나간 경우와도 차원이 다른 점이 있다.

 

 

‘Why So Lonely’가 상당히 인기를 끌었고, 이렇게 다시 전처럼 높은 인기를 끌었던 원더걸스가 굳이 인기절정의 시기에 갑자기 해체결정을 내렸다고 하는 점, 그리고 두명이나 되는 멤버가 소속사를 떠난다는 점이 많은 사람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점이다.

 

JYP가 자신들이 새로 만든 신규걸그룹인 투와이스가 예상을 뛰어넘는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자, 회사의 모든 관심과 지원이 투와이스에게 집중되었을 것이고,

상대적으로 소속사의 지원이나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된 원더걸스가 박탈감과 소외감을 느끼고, 스스로 알아서 활동을 접게된 것은 아닐까?

 

, JYP의 신규걸그룹 투와이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대세걸그룹으로 올라서자, 소속사의 모든 관심과 지원이 투와이스에게 쏠리게 되었고, 이제 한물갔다고 판단되는 원더걸스는 JYP에서 천덕꾸러기 대접을 받는 신세로 전락하자, 자존심이 상한 예은과 선미가 JYP와의 재계약을 거부한 것은 아닐까 한다.

 

실제로 작년 7월에 원더걸스가 발표한 세 번재 정규엘범의 타이틀곡인 ‘Why So Lonely’와 상당수의 수록곡들을 JYP의 박진영이 작곡해준 곡이 아니라, 원더걸스 멤버들이 스스로 자작곡한 곡들이라고 한다.

 

 

, 원더걸스가 해체되고 원년멤버였던 선미와 예은이 떠나기로 한 것은, 결국 JYP가 원더걸스의 멤버들을 따뜻하게 끌어안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해볼 수 있다.

 

아뭏튼 원더걸스가 해체된 것은 이제 기정사실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1년 사이에 우리나라의 K-POP을 선두에서 이끌었던 카라’ ‘2NE1’ ‘포미닛’ ‘원더걸스4개의 정상급걸그룹들이 떠나게 되어, 섭섭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원더걸스 만큼은 끝까지 남아서 대중들 곁에서 노래해주기를 바랬는데, JYP가 이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주지 못하고, 해체하게 만들어서 애석하고 안타깝기 그지없다.

 

이제 원더걸스 해체가 돌이킬 수 없는 사실이 되어버린 만큼, 아쉽지만 소속사를 떠나가는 예은과 선미가 앞으로 솔로가수나 연기자로 나서서 방송에서 많이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원더걸스 시절 못지않게 크게 발전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210일날 원더걸스의 마지막 싱글앨범이 발표된다고 하니, 그곡으로 섭섭한 마음에 마지막 위안을 삼고 싶다. 아듀! 그동안 정말 많이 수고했어, 원더걸스!

 

 

원더걸스의 히트곡 Why so lonely 뮤비 동영상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