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 전기장판에서 환경호르몬과 발암물질이 다량 검출

 

 겨울철 우리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전기장판을 많이들 이용하고 계시죠?

지금같이 영하 15도로 내려가는 혹한의 추위속에서 추위를 막아주고 따뜻함을 유지해주는 전기장판은 이제 겨울철에는 필수품이나 다름없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렇게 우리에게 따뜻함을 선사해주는 전기장판에서 발암물질이 대량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합성수지제 전기장판류에서 최대 기준치의 257배가 넘는 환경호르몬 등 발암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116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전기장판류 18개 제품(전기매트 10, 전기장판 8)을 조사했는데, 이 가운데에 15개 제품에서 기준치를 상회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문제가 되고있는 것은 바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라는 물질인데, 이것이 인체에 들어갔을 경우 내분비계에 커다란 장애를 일으켜서 심한 경우에는 간암을 일으킬 수 있으며, 불임이나 정자수 감소, 조산 등 우리의 생식기능을 나쁜 영향을 끼치는 해로운 물질이랍니다.

 

 

국제암연구소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의 일종인 DEHP를 발암가능물질로 분류하고 있답니다.

 

DEHP는 플라스틱을 부드럽고 탄력있게 만들어 주는 첨가물인데, 이 물질이 인체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내분비계를 교란시키고 간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환경호르몬이랍니다.

 

다시말하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환경호르몬이면서 동시에 발암가능물질인데, 전기장판의 매트 커버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다는 것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심층적인 조사 결과, 10개의 전기매트 충에서 8개제품이 표면코팅층이 아예 없거나, 코팅층두께가 기준치 이하 제품이었다고 합니다.

 

전기매트에서 표면코팅층은 해로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표면코팅층이 없거나 얇으면 무방비로 해로운 물질이 외부로 나오게 된답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입이나 코, 피부를 통해서 인체내부로 들어오게 됩니다.

 

8개의 전기장판 중에서 7개의 제품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의 일종인 DEHPBBP가 기준치(0.1% 이하)의 최대 142배를 초과해서 검출되었답니다.

 

 

우리가 겨울철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전기장판제품에서 이렇게 많은 발암물질들이 검출되었다니, 정말 놀랍고도 충격적이랍니다.

 

전기장판은 겨울철 우리가 집에서 잠을 잘 때나, 휴식을 취할 때에 방바닥이나 침대에 항상 깔아서 계속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잠을 잘 때에 바닥에 깔린 전기장판에 우리들의 피부가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피부를 통해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인체내부로 침투해 들어갈 수도 있답니다.

 

또한 전기장판을 깔고 있는 상태에서, 나이 어린 유아나 아이들은 전기장판을 만진 손을 수시로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은 데, 손과 입을 통해서도 해로운 발암물질이 아이들 인체내부로 들어갈 수 있답니다.

 

 

성장하는 어린 아이들한테도 전기장판의 발암물질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그대로 노출되게 되어,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게 된답니다.

 

겨울철 4개월 동안 많은 사람들이 전기장판을 매일같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관행인데, 그런 전기장판에서 몸에 해로운 발암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하니, 놀랍기만 합니다.

 

조사대상 제품 중 특히 가장 심한 두 개의 제품은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각각 기준치의 9, 기준치의 257배나 초과해서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전기장판에 대한 유해물질 관련 기준이 없어서, 소비자원은 `PVC 바닥재 안전기준`을 적용해서 조사했다고 합니다.

 

 

소비자원은 이처럼 환경호르몬 및 발암가능물질이 검출된 전기장판류 업체에 대해 자발적인 시정조치를 권고했다고 하며, 국가기술표준원에 합성수지 전기장판류애 대한 유해물질 안전기준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답니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은 합성수지제 전기장판류에 대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등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요건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이번 조사 결과,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0.1%가 넘는 업체의 제품명단을 공개했답니다.

 

 

 

 

 

 

 

 

 

 

Posted by 프린스.
,